'환경'이란 요소가 우리에게 주는 영향
AI시대에 살아가면서 너무 많이 정보통 속에서 내가 원하는 가치를 찾기 위해 열심히 살아가고 있다.
그러다 문득, 이러한 동일한 세상에 살아가면서도, 이러한 AI 시대를 아직 받아들이기 못하고 본인의 삶의 변화를 느끼지 못하거나 영향을 받지 못하며 살아가는 사람들이 참 많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몇달 전, 오랜만에 만났던 내 고향 친구들은 딱히 지금의 AI시대에 비해 본인들에게 변화된 영향이 별로 없다는 말을 듣고, 나는 친구들과 다르게 어떻게 이러한 변화를 받을 수 있을까를 생각해 보게 되었다.
어쩌면 나도 친구들처럼 작은 지방에서만 살아가고 있다던가, 혹은 이 IT업계라는 곳에서 활동하고 있지 않았다면 나도 지금의 큰 변화를 딱히 느끼지 못했을 수도 있었을 것이다. 하지만 개발자로써 IT업계에 종사하며 '콴다'라는 조직 안에서 성장을 추구하는 동료들 사이에서 활동을 하다보니 자연스레 나도 이에 대한 변화를 받아들이고, 내가 취할 수 있는 것들이 생기고 정보를 얻게되고 다룰 수 있는 여러 도구들도 생기게 되는 것 같다.
그만큼 내가 어디서 어떻게 활동을 하냐에 따라서 내 운명이 바뀔 수 있음을 느꼈다.
만약 나도 내 주위의 좋은 환경과 성장을 추구하는, 그리고 변하는 시대를 받아들이고 이에 맞춰 살아가는 사람들이 있지 않았다면 지금까지의 위치에 이루지 못했을 것이다.
오늘은 뛰어난 동료 중 한명과 티타임을 했는데, '내가 추구하는 가치'에 대해서 얘기를 하게 되었는데, 그 시간이 너무나 좋았다.
내가 생각해보지 않았던 값어치 있는 얘기였고, 이러한 대화를 할 수 있는 동료가 있기 때문에 성장과 삶의 진정한 가치에 대해서 생각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기고 액션을 취할 수 있게 됨을 느낀다.
생각 없이 살아가지 말고, 내가 살아가는 환경을 좋은 환경으로 만들어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