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9.11.27] 트레바리 사이트에 '향상된 전자상거래'를 적용시키기 위해 알아보는 중~!핵인싸 개발자의 길/트레바리 활동(2019.8~2020.07) 2019. 11. 27. 20:44
요즘 엄청나게 흥미로운 업무를 맡아서 하고 있다.
우리 트레바리 사이트에서 사용자들의 활동 지표를 분석하기 위해, 구글 애널리틱스와 구글 태그 매니저를 공부하고 적용해 보고 있다.
* 구글 애널리틱스는, 사이트에서 일어나는 이벤트 정보를 수집하여 통계 및 지표로 보여주는 데이터 분석 툴,
구글 태그 매니저는, 인터넷 상에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는 태그를 관리하는 툴이다.
어제, 오늘은 유저 홈페이지에 걸려있던 뒤죽박죽인 GA 이벤트 카테고리 설정을 다시 싹 맞춰서 배포하고, 이후에 '향상된 전자상거래'를 도입하기 위해 공부 중이다.
그런데 향상된 전자상거래를 알아보면서 마케팅 분석의 재미를 느꼈다.
# 향상된 전자상거래를 이용해서 할 수 있는 마케팅 분석
현재 우리 서버에 적용되어있는 기존의 전자상거래는, 어떤 제품이 어떤 몇 개 판매되어서 얼마 수익이 났는지 아~주 기본적인 지표만 보여준다.
그러나 지금 내가 보고 있는 향상된 전자상거래는 제품 노출부터, 상세보기, 결제 단계, 구입까지의 모든 과정을 지표로 나타나서, 마케팅에 대한 분석 효과를 더 높일 수 있다.향상된 전자상거래를 이용하면 아래와 같이 유저의 활동으로 마케팅 분석을 해볼 수 있다.
-
제품 노출은 되었지만, 상세 정보 페이지로 들어오는 활동까지 이어지지 않는다.
그러면 노출당하는 타겟이 잘못 잡혀있거나, 낮은 품질의 트래픽이 유입되고 있을 수 있으므로, 마케팅 캠페인의 성과를 체크해보아야 함. -
상세페이지 활동은 이어졌지만, 장바구니에 추가하지 않음.
낮지 않은 상세페이지 조회 수인데도 장바구니 추가까지는 잘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해당 제품의 상세 페이지의 컨텐츠를 살펴볼 필요가 있음. 제품 설명이 지나치게 기술적이거나, 핵심 정보가 부족한다는 등. -
장바구니에 들어있으나, 결제까지 이루어지지 않음.
장바구니에 들어있는 제품이 결제되지 않고 이탈한다면…. 다른 유사 제품과 비교를 당해, 구입 매력도가 떨어져 장바구니의 제품을 포기한 상태가 되었을 수 도 있음. 그러므로 다른 경쟁사들의 가격, 조건 등을 서치해볼 수 있고 우리 제품을 조정한다는 등의 대책을 세울 수 있음. -
결제 프로세스 중 이탈
결제 프로세스를 시작되음에도 구매가 완료까지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프로세스 진행 중에 아래의 이슈가 발생하지는 않았는지 점검해볼 필요가 있음. - 예상치 못한 비용 또는 숨겨진 수수료 등이 고객에게 제시됨.
- 결제 프로세스가 복잡함. 또는 너무 길다.
- 결제 중 오류…..(처음부터 다시 결제 진행을 해야함)
- 이 외에 우리 트레바리와는 상관없을 배송기간, 배송료, 결제 옵션이 제한적인 등의 요소도 있다~
마케팅 분석 재미있다~! 기회가 된다면 마케팅 관련 클럽 한번 들어봐야겠다.
반응형'핵인싸 개발자의 길 > 트레바리 활동(2019.8~2020.07)'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온디맨드 이미지 리사이징 아키텍처로 트레바리 웹 페이지 성능 최적화 시키기 (0) 2019.12.23 [2019.12.07] 처음으로 공방에서 가죽 공예 체험을 해본 날~! (1) 2019.12.08 트레바리 온라인 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한 프로필 페이지 및 아키텍처 구현 과정 (0) 2019.11.12 [2019.10.26] 트레바리 '놀러가기'로 모임 다녀온 날~! (0) 2019.10.26 [2019.10.25] 드디어 새로운 트레바리 마이페이지를 배포했다! (0) 2019.10.25 -